"민생 위협 땐 맞서 싸울 것…그럴 일 없길"

"민주당 갈 길은 실용 민생개혁, 실사구시"

'1호 지시'는 민생·민주주의 위기 대책기구

尹 축전 안 온 듯…文 일정 겹쳐 예방 미뤄

'측근' 정성호 고사에 주요 당직 인선 고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첫 회의를 주재하며 모두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신임 대표는 29일 취임 일성으로 "우리 민주당의 갈 길은 실용적 민생 개혁의 길"이라고 밝히면서 거듭 윤석열 대통령에게 민생을 논의할 '영수회담'을 제안했다.

이 신임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첫 최고위원회의에서 이같이 말하며 "우리가 이상도 좋지만 현실도 중요하고, 또 현실과 이상을 조화해야 하기에 방향은 잃지 않되 철저히 실사구시적이어야 한다"고 했다. 다만 이날로 예정됐던 이진복 정무수석의 예방은 이 대표가 문재인 대통령을 예방하는 관계로 하루 연기됐다. 영수회담에 대한 정무수석과의 의견 교환이 하루 늦추진 셈이다.

그는 "민생과 개혁은 다른 말이 아니다. 개혁은 민생을 위한 것이다. 민생을 위한 개혁을 실용적으로 해나가겠다. 거기에 가장 중점을 두겠다"며 "물가, 환율, 또 금리 등등을 포함한 이 어려운 경제 현실, 민생의 위기 앞에서 우리 민생의 후퇴를 막고 민생의 개선을 위해서 총력을 다하겠다"면서 거듭 '민생'에 방점을 찍었다.

이어 "이를 위해서 윤석열 대통령에게 다시 한 번 공식적으로 영수회담을 요청드린다"며 "민생 앞에 여야와 정쟁이 있을 수 있겠는가. 더 나은 삶을 위해서라도 현재의 민생과 경제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라도 한반도의 불안과 대결의 기운을 완화하고 평화를 유지하기 위해서라도 여야가 초당적으로 머리를 맞대고 의논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대표는 "협력할 것은 철저하게 먼저 나서서라도 협력하겠다. 그러나 민주주의와 민생을 위협하는 퇴행과 독주에 대해선 강력하게 맞서 싸울 수 밖에 없단 점 말씀드린다. 그럴 일이 없기를 바란다"며 "가능하면 적절한 견제 속에서 협력하고 국민 우선 민생 제일 이란 원칙하에 협력할 길을 찾길 다시 한번 당부한다"고 했다.

아울러 "우리 국민과 당원의 뜻은 통합하고 단결해서 국민과 국가의 미래를, 또 국민의 삶을 책임지라는 뜻으로 이해한다"며 "그래서 첫번째 지시사항으로 당대표 산하에 민생경제위기 관련 대책기구, 또 민주주의 위기 대책기구 설치를 지시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우리 새 지도부는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 세분 대통령님의 민주당을 계승 발전시키고 그에 대해서 실력과 실적으로 평가받는 완전히 새로운 민주당으로 거듭나도록 노력하겠다"며 "정쟁정치, 반사이익 정치, 차악선택 정치와 완전히 결별하겠다. 잘하기 경쟁으로 국민의 더 나은 삶을 반드시 책임지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첫 회의를 주재하며 모두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첫 회의를 주재하며 모두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이재명 신임 대표는 전날 전당대회 직후 기자간담회에서도 윤 대통령에게 민생경제 관련 공통 정책을 추진하기 위한 영수회담을 제안한 바 있다.

다만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 예방은 이날 오후 이 대표가 문재인 전 대통령 예방을 위해 경남 양산 평산마을 사저를 방문하는 일정이 겹치며 내일(30일)로 미뤄졌다.

이 대표 선출 후 윤 대통령의 축하 전화도 따로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통상 정당 대표가 선출된 당일 대통령이 축하 전화를 한 뒤 다음날 정무수석이 대통령의 축하 난을 전달하는 것이 정치권의 관례다. 문재인 전 대통령도 지난해 6월 이준석 당시 국민의힘 대표가 선출되자 축하 전화를 한 바 있다.

박성준 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이진복 수석 예방은 내일 오전 중 방문하시는 것으로 일정이 조율됐다"고 전했다.

윤 대통령의 축하 전화가 왔느냐는 질문에는 "없는 것으로 안다"며 "일상적으로 정무수석이 대통령의 의견을 전달하는 게 보통의 모습인데 더 논의되지 않았다"고 답했다.

한편 이 대표는 사무총장, 정책위의장, 수석대변인 등 주요 당직 인선을 놓고 장고를 이어가는 것으로 전해졌다. 박 대변인은 "오늘 추가 인선은 없다"고 말을 아꼈다.

특히 2년 후 22대 총선 공천 실무를 주도할 사무총장 인선을 놓고 고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최측근인 정성호 의원이 물망에 올랐지만 전날 '백의종군' 의사를 밝혔고, 김병기 의원도 고사했다.

수석대변인도 일부 재선급 의원이 '탕평 인사'로 물망에 올랐지만 이 대표가 난색을 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신임 당대표를 비롯한 신임 지도부가 29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현충탑으로 향하고 있다.

앞서 이 대표를 비롯한 민주당 새 지도부는 동작동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참배하는 것으로 공식 일정을 시작했다. 이 대표는 방명록에 "국가와 국민을 위한 숭고한 희생 잊지 않겠습니다"라고 적었다.

첫 최고위 회의를 주재한 이 대표는 국방위원회 전체회의 참석 후 경남 양산 평산마을로 내려가 문재인 전 대통령을 예방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매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