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추가 법적 대응 예고…"국민 속인 책임 면치 못할 것"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간사 박성중 의원이 26일 국회 소통관에서 '윤석열 대통령 비속어 발언 MBC보도' 관련 기자회견을 마친 뒤 취재진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9.26. *재판매 및 DB 금지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간사 박성중 의원이 26일 국회 소통관에서 '윤석열 대통령 비속어 발언 MBC보도' 관련 기자회견을 마친 뒤 취재진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9.26. *재판매 및 DB 금지

국민의힘이 윤석열 대통령 미국 순방 당시 '사적 발언'을 바이든 등 자막을 달아도 최초 보도한 MBC에 대한 공세를 연일 이어가고 있다. 민주당과 '정언(政言)유착' 여론전도 강화하는 모양새다.

국회 과학기술방송통신위원회 간사인 박성중 의원은 30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MBC 편파·조작 방송 진상규명 TF'가 MBC 사장과 보도국장, 기자 등 4명을 정보통신망법상 명예훼손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한 것을 거론하며 MBC를 비판했다.

그는 "국민의힘은 29일 자막조작 방송을 한 MBC를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에 관한 법률, 형법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대검에 고발했다"며 박성제 사장 등을 필두로 피고발인 4명의 실명을 거론하며 관련 혐의를 열거했다.

그러면서 "MBC는 사실을 왜곡하는 왜곡 조작방송으로 한미 관계를 훼손하고 국민 기만을 자행했음에도 반성의 기미가 전혀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의원은 '바이든 등 4개 단어에 대한 방송기자단내 공감대가 있었다'는 MBC 입장에 대해 "MBC는 정확하지도 않은 사실을 대충 몇명 모여서 그런 거 같다는 뜻으로 방송 내보냈다고 자인했다"고 규정했다.

이어 "MBC가 최초 보도하고 MBC 보도 내용을 참고해서 나간 후속 방송에 대해서 타 매체도 다 같이 했으니 문제없다는 식의 유체이탈식 화법을 사용했다"며 "MBC가 한미관계와 국익에 심대한 영향을 끼칠 대통령 발언을 고작 공감대로 단정 짓고 본인들이 최초로 뿌린 거짓의 씨앗이 국내는 물론 해외까지 온 사방에 퍼지는 데도 타 매체도 같이 했다며 물타기 하고 있으니 어처구니가 없다"고 비판했다.

그는 "소리전문가도 해당 발언은 정확하게 판단할 수 없다며 MBC가 바이든이라고 단정해 보도한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고 입을 모았다"며 "대통령의 발언을 기자 몇몇이 모여 바이든이라고 들리지라고 보도해버린 것이 MBC가 말하는 저널리즘인가 묻고 싶다"고도 반문했다.

박 의원은 "민주당과 MBC는 줄기차게 외교참사라 주장하지만 민주당과 MBC가 말하는 외교참사는 일어난 적도 존재한 적도 없다"며 "가짜 외교참사를 만들기 위해 민주당과 MBC가 한 몸이 돼서 MBC는 자막조작하고 그것을 민주당이 받아 쓴 거짓 프레임일 뿐"이라고 정언유착도 주장했다.

이어 "MBC는 한미관계를 이간질하기 위해 백악관의 이메일 회신 내용에 대해서도 한미관계는 굳건하다는 내용을 의도적으로 숨기고 존재하지도 않은 외교참사라는 거짓말로 국민을 속인 것에 대해 책임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익히 국민은 MBC가 과거에 저지른 광우병 왜곡 보도 트라우마를 겪은 바 있다"며 "MBC는 이번 대형 오보사건 뿐 아니라 국민을 기만하고 방송권 을 악용한 데 대한 응당한 대가를 치러야 할 것"아라고도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은 모든 역량을 집중해서 MBC 조작방송에 대해 책임을 물을 것을 강력히 경고하는 바다"며 "MBC는 법과 원칙에 따라 철저한 수사 받을 것이며 앞으로 사실이 추가로 밝혀지는 대로 추가적인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을 말씀드린다"고 예고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국정감사대책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MBC에 대한 법적 대응이 지난해 '언론재갈법' 입장과 배치된다는 지적에 "전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며 "헌법상 언론의 자유가 보장돼야 하지만, 헌법상 개인이 갖는 가치나 법익을 침해하지 않는 범위에서 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명백히 의도를 갖는 가짜뉴스라든지, 취재의 기본을 지키지 않아서 발생한 뉴스까지 책임을 면제하라는 취지가 아니다"라며 "(MBC의 의도성 여하는) 더 수사를 통해서 밝혀질 수 있는 것이고, 일반적으로 전문가 의견에서 괄호에 미국을 넣은 것은 보도 취재 원칙에 반한다는 말이 있다"고 덧붙였다.

앞선 대책회의에서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간사 박성중 의원이 전날 고발한 MBC 사장 등 관리자와 함께 취재기자의 실명도 밝힌 것이 '좌표 찍기'일 수 있다는 질문에는 "동의하지 않는다"며 "보도한 기자가 누구라고 말할 수 있는 건 가능하다고 본다"고 했다.

 

저작권자 © 매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