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덤정치 확산…부작용 최소화·발전 방향 논의

민간전문가 등 총 8명 구성…국내외 사례 분석

김한길 국민통합위원회위원장이 25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세계한인무역협회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재판매 및 DB 금지
김한길 국민통합위원회위원장이 25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세계한인무역협회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재판매 및 DB 금지

대통령직속 국민통합위원회(위원장 김한길)가 26일 '팬덤과 민주주의 특별위원회'를 출범했다.

국민통합위는 이날 정부서울청사 대회의실에서 팬덤특위 출범식을 열고 1차 회의를 열었다.

국민통합위는 우리 사회가 이념, 세대, 성별 등 기존 갈등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인터넷과 소셜미디어 확산에 따라 극단화된 '팬덤 정치'가 출현해 민주주의의 기본인 토론과 타협을 어렵게 하고 나아가 국민통합을 저해한다는 문제 인식에 따라 '팸덤특위'를 출범하게 됐다.

팬덤정치가 한국 민주주의 발전에서 차지하는 역할과 중요성을 고려, 통합위는 정치 분열과 갈등 해소를 위한 민주주의 발전과 국민통합의 관점에서 팬덤정치 이슈를 연구하기로 했다.

팬덤특위는 국민통합위의 정치 지역분과위원회 소속의 1호 특별위원회로, 정보통신기술(ICT)과 팬덤정치, 그리고 민주주의에 대해 체계적이고 실증적으로 조사·분석하고, 그 결과를 학계 및 국민과 공유하고자 한다는 게 국민통합위의 설명이다.

국민통합위 관계자는 "ICT기술 발달에 따른 민주주의 변화 양상과 팬덤으로 인한 분열과 양극화에 대한 심층적 분석을 바탕으로 디지털시대의 갈등을 극복하고 협치와 실용적 정치문화 조성을 통한 더 좋은 대한민국을 위한 국민통합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팬덤특위는 정치지역분과위원장을 특위 위원장으로 하고 민간 전문가를 위원으로 위촉해 총 8명으로 구성됐다.

통합위는 팬덤특위 출범에 앞서 지난 3주간  준비단을 구성, 향후 논의 방향을 ▲팬덤정치 특성 연구 ▲팬덤정치 국내외 사례 비교 ▲건강한 팬덤정치 문화 조성방안 등으로 정했다.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은 "팬덤은 국민의 능동적 정치 참여 기회를 확대하는 긍정적 기능도 있으나, 극단적 팬덤으로 인한 국민 분열과 정치 양극화는 자유와 민주주의를 위협하고 우리 사회의 발전을 가로막는다"며 "팬덤특위는 실사구시 정신으로 팬덤의 본질과 긍정·부정적 영향을 객관적이고 균형 잡힌 시각으로 연구하고 성숙한 민주주의로 나아가기 위한 초석을 놓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