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은 '생태전환교육, 미래를 잇다'를 개발보급했다.*재판매 및 DB 금지
충북교육청은 '생태전환교육, 미래를 잇다'를 개발ㆍ보급했다.*재판매 및 DB 금지

충청북도교육청은 1일 유아 생태전환 교육자료인 ‘생태전환교육, 미래를 잇다’를 개발·보급했다.

유치원 ‘생태전환교육, 미래를 잇다’는 환경과 인간의 공존·공생의 가치를 일깨워주는 교사를 위한 생태전환교육 운영 도움자료이다.

‘생태전환교육, 미래를 잇다’는 한국교원대학교 서윤희 교수가 자문하고 유치원 교사 13명이 집필한 기후위기 대응 교육과정 운영 도움자료로 ▲유아, 놀이, 삶 그리고 생태전환교육 ▲생태전환교육 들여다보기 ▲생태전환교육 발견하기 등으로 구성돼 있다. 

유아, 놀이, 삶 그리고 생태전환교육은 생태와 인간의 관계, 유아중심 놀이중심교육과정과의 연계, 일상생활 속의 실천, 가정과의 연계에 대해 예시를 들어 생태전환교육을 쉽게 설명하고 안내했다.

생태전환교육 들여다보기는 유아중심 놀이중심교육과정과 연계한 ▲놀이터의 나무 한 그루 ▲제로웨이스트 마켓 활동 사례 등을 안내했다.

*제로웨이스트(zero waste): 포장이나 자재를 태우지 않고 재활용하는 것

생태전환교육 발견하기는 아침등원, 자유놀이, 바깥놀이, 급·간식, 화장실 사용, 가정연계 파트로 구성돼다. 유치원 일상 속에서 유아중심 놀이중심교육과정과 생태전환교육의 연계에 대해  ‘발견 실천-지식백과-연관검색’ 순으로 정리됐다.

특히, 생태전환교육 발견하기는 생태전환교육에 대한 정보를 QR코드로 현장 교사가 생태교육에 대해 알기 쉽게 꾸며졌다.

충북교육청 관계자는 “교육공동체에게 환경의 중요성을 알리고 기후위기를 극복할 자료나 매뉴얼을 제작해 지속가능한 생태 전환 교육에 적극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