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절반 李 찍어…야당 짓밟으면 국민이 심판"

"이태원 참사 눈 돌리려는 정치쇼…고발 등 조치"

"정진상 별도 사무실 없어…명백한 보여주기 수사"

"이태원 참사가 웃긴가" 국조·특검·명단공개 요구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재판매 및 DB 금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재판매 및 DB 금지

더불어민주당이 9일 검찰이 이재명 당 대표의 최측근인 정진상 당 대표 정무조정실장의 자택·사무실을 압수수색하는 것을 두고 '야당 당사에 이은 국회 침탈' '정치쇼'라며 일제히 비판을 쏟아냈다.

이태원 참사를 두고는 경찰의 '셀프수사'로 진실을 규명할 수 없다며 국정조사와 특검 도입을 재차 촉구하는 한편, 한덕수 국무총리 등 관계자의 파면을 압박했다. 참사 희생자 명단과 영정을 공개할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부장검사 엄희준)는 이날 오전 정 실장의 뇌물 등 혐의 수사를 위해 그의 자택과 국회 당 대표 비서실, 민주당사 대표실의 압수수색 영장 집행을 시도 중이다.

이와 관련 정청래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검찰이) 야당 당사 침탈에 이어 국회까지 침탈하려 하고 있다"며 "국민의 절반은 이 대표를 찍었다. 0.7% 차이의 정부다. 정부 여당이 야당을 짓밟으면 국민이 심판할 것"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임선숙 최고위원도 "국가애도기간이 끝나자마자 (검찰이) 정 진상 실장 수사를 이유로 또다시 민주당사 압수수색, 국회 압수수색까지 시도했다"며 "이태원 참사로 인한 국민의 책임추궁과 분노를 정치보복 수사로 눈 돌리려는 검찰의 정권 야합 정치쇼"라고 비판했다.

서영교 최고위원은 "검찰이 제대로 되지 못한 증거를 갖고 대한민국 야당 대표를 옥죄고 있다"며 "(의혹이) 사실이 아닌 걸로 드러나면 누가 책임질 건가. 윤 대통령이 책임져야 한다"고 꼬집었다.

박찬대 최고위원은 "공소제기 전 피의사실 공표는 범죄행위"라며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지난달 19일 긴급체포된 이후, 지난 7일까지 이 대표와 주변 인사를 겨냥한 검찰발 단독보도가 85건 쏟아졌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혐의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망신주기, 낙인찍기식 피의사실 공표가 이어지고 있다"며 "(검찰의) 질 나쁜 정치행위를 더 이상 좌시하지 않겠다. 민주당은 앞으로 고발조치 등 모든 수단을 강구해 강력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안호영 수석대변인은 이날 회의가 끝난 뒤 취재진에게 "(전날) 김용 부원장의 기소는 정치탄압의 일종"이라며 당헌80조상 직무정지 예외 사유에 해당할 수 있다는 점을 재차 설명했다.

이날 검찰의 정 실장 사무실 압수수색을 두고는 "명백한 검찰의 과잉수사이고 보여주기식 수사"라며 "정 실장의 별도 사무실이 없고 검찰이 이를 모를 리 없음에도 압수수색을 청구한 건 민주당을 흠집 내려는 정치쇼"라고 지적했다.

검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최측근인 정진상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의 자택 등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선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민주당 내 당대표 비서실 압수수색을 위해 검찰 관계자들이 당 입구에서 대기하고 있다.
검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최측근인 정진상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의 자택 등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선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민주당 내 당대표 비서실 압수수색을 위해 검찰 관계자들이 당 입구에서 대기하고 있다.

한편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비서관이 지난 8일 국회 운영위원회의 대통령실 국정감사 도중 '웃기고 있네'라는 메모를 주고받은 것을 두고 비판이 쏟아졌다.

이재명 대표는 "이게 웃긴가"라며 "백수십명, 157명이라고 하는 꽃다운 생명들이 명백한 정부의 과오로 생명을 잃었는데 그 원인을 규명하는 이 장이 웃겨 보이는가. 이게 사과로 끝날 일인가"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아울러 "이태원 참사 피해자들의 이름도, 영정도 없는 곳에 국화꽃 분향만 이뤄지고 있다"며 "유족들이 반대하지 않는 한 이름과 영정을 당연히 공개하고 진지한 애도가 있어야 된다. 진실은 침몰하지 않는다는 얘기를 촛불을 들고 다시 해야되겠나"라고 반문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정부와 여당은 (참사) 국정조사를 요구하는 민심을 모욕하지 않으려면 지금이라도 국민의 준엄한 뜻을 받들어 국정조사에 임해야 한다"며 "오늘 정의당, 기본소득당, 무소속 의원들과 함께 이태원 참사의 진상 요구를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국회에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