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 전 본부장, 檢 조사 받기 위해 서울중앙지검 찾아

"그 사람 배려해 무거운 몸 이끌고 걸어 올라갔던 것"

'정 실장 집, CCTV 사각지대 없는 구조' 野 주장 반박

"아는대로 진술했다…대질신문 얼마든지 한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이 지난 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대장동 개발 배임 혐의 관련 62차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재판매 및 DB 금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이 지난 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대장동 개발 배임 혐의 관련 62차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재판매 및 DB 금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지난 2019년 정진상 더불어민주당 대표실 정책조정실장의 집을 찾아 돈을 건넸다는 관련한 'CCTV 논란'에 대해 "그 사람(정 실장)을 배려해 계단을 이용한 것"이라는 취지로 말했다.

더불어민주당은 당시 유 전 본부장이 폐쇄회로(CC)TV를 피하기 위해 계단을 이용했다는 검찰 조사 내용에 대해 "정 실장이 살던 아파트에는 출입구부터 CCTV가 있어 사각지대가 없는 구조'라며 반박하고 있다.

17일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부장검사 강백신)에서 대장동 개발 의혹 등 사건 관련 조사를 받기 위해 검찰청을 찾은 유 전 본부장은 '민주당 측이 정 실장 자택에 계단으로 올라가 돈을 건넸다는 진술이 사실이 아니라고 주장한다'는 취재진 질문에 주장에도 "정진상 실장이 집으로 오라고 해서 갔다. 그 사람을 배려해 무거운 몸을 이끌고 걸어 올라갔던 것"이라고 말했다.

유 전 본부장은 "엘리베이터는 상식적으로 CCTV가 있다고 생각하니까 걸어 올라간 것"이라며 "엘리베이터는 몇 층 가는 게 나오지만 계단은 최소한 몇 층 가는지 안 나오니 그런 것도 있었다"고 답했다.

검찰은 정 실장이 2019년 8~9월 무렵 유 전 본부장에게 '필요한 곳이 있으니 5000만원 정도 주면 좋겠다'고 부탁한 뒤 자택에서 3000만원을 받았다고 보고 있다. 이 같은 내용은 정 실장 압수수색 영장에도 기재됐다. 영장에는 '유 전 본부장이 CCTV에 녹화되지 않기 위해 계단을 이용해 정 실장 주거지로 이동했다'는 내용도 담겼다.

민주당은 이런 내용이 공개되자 "정 실장이 2019년 살았던 아파트 사진에는 유 전 본부장이 올라갔다는 계단 바로 앞이자 아파트 동 출입구부터 CCTV가 설치돼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검찰의 논리가 말이 안된다는 취지다.

정 실장 측도 지난 15일 검찰 조사에서 혐의를 부인하며, 유 전 본부장의 진술 신빙성을 따지기 위해 정 실장과 유 전 본부장의 대질신문이 필요하다고 요청했다. 하지만 검찰은 이런 요청을 "필요성이 없다"는 이유로 받아들이지 않았다.

유 전 본부장은 이날 본인이 직접 계단으로 올라가 정 실장에게 돈을 전했다고 주장하며, 검찰에서 한 진술에 대해 "아는 대로 진술했다"고 강조했다. 대질신문에 대해서도 "얼마든지 한다"며 응할 뜻을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