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軍당국, 北무인기 항로 최종 확인한 건 1월3일" 강조

김병주, 29일 라디오서 "北, 비행금지구역 침투" 발언

대통령실 "정보 입수 출처, 당국은 의심 품고 있다"

김병주 국회 국방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간사가 5일 오후 수도방위사령부 예하 방공진지를 찾아 무인기 대비태세 점검을 마치고 기자들에게 브리핑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김영배, 김 간사, 송옥주 의원, 배진교 정의당 의원. 
김병주 국회 국방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간사가 5일 오후 수도방위사령부 예하 방공진지를 찾아 무인기 대비태세 점검을 마치고 기자들에게 브리핑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김영배, 김 간사, 송옥주 의원, 배진교 정의당 의원. 

대통령실은 김병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달 28일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합동참모본부의 보고를 받은 뒤 "북한 무인기가 은평구, 종로, 동대문구, 광진구, 남산 일대까지 왔다 간 것 같다"고 발언한 데에 "국방부도 합동참모본부도 모르던 그런 정보를 어디서 입수했는가"라고 따졌다.

대통령실 고위급 관계자는 5일 늦은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취재진과 만나 군 당국이 북한 무인기가 용산 대통령실 일대에 설정된 비행금지구역(P-73) 안까지 침투한 사실을 최종적으로 확인한 건 지난 3일이라며 "당시 야당 의원이 언론에 주장한 말은, 국방부도 합참도 모르는 것이었다"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지난달 28일 (국방부가) 국회에 제출한, 언론에 공개한 자료(북한 무인기 항적)로는 비행금지구역 안쪽 얘기를 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야당 의원이 언론에 주장한 말은, 당시 시점으로 하면 국방부도 합참도 모르는 것이었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김 의원은) 만약 근거가 있다면 어디에서 받은 것인가. 이런 자료를 어디에서 받나. 모처로부터 우리가 파악 못 한 것을 입수한 것인가"라고 물으며 "국방부도 합참도 모르는 그런 정보는 어디에서 입수했는지 자료의 출처를, 당국에서 의문을 품고 있다"고 했다.

그는 김 의원이 '객관적 자료'를 받고 이같은 발언을 했냐고 거듭 지적했다.

다만 김 의원에 대한 감찰도 고려 중이냐는 질문에는 "감찰을 누가 어떻게 하나"라며 가능성을 낮게 봤다.

4성 장군 출신인 김 의원은 지난달 28일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어제 합참에서 보고한 비행 궤적을 보니 은평구, 종로, 동대문구, 광진구, 남산 일대까지 왔다 간 것 같다"며 "저러면 비행금지 구역 안을 통과했을 확률이 많다"고 했다.

또 북한 무인기 침투 범위에 대해 "용산을 왔냐 안 왔냐 관점으로 보면 안 된다"며 "대통령을 지키기 위해 상공에 비행금지구역이 정해져 있는데 그 안에 무인기가 들어왔다면 경호 작전 실패"라고 했다.

 

저작권자 © 매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