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대한 구상' 등 윤석열 정부 통일·대북정책 한눈에

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1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남북 통신선 및 개성공단 무단가동 관련 성명 발표를 하고 있다.
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1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남북 통신선 및 개성공단 무단가동 관련 성명 발표를 하고 있다.

윤석열 정부의 통일·대북정책을 정리한 첫 번째 통일백서가 14일 공개됐다.

통일부는 지난해 정부가 추진한 통일·대북정책의 주요 내용들을 정리해 윤석열 정부의 첫 번째 백서인 '2023 통일백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번 통일백서는 총 7장으로 구성돼 있다. '담대한 구상' 등 윤석열 정부의 통일·대북정책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고, 북한 비핵화 및 남북관계 정상화, 북한인권 증진, 통일미래 준비 등 변화된 정책적 측면을 강조해 기술했다.

통일·대북정책과 관련해서는 '비핵·평화·번영의 한반도'를 구현해 나간다는 비전 아래 일체의 무력도발 불용, 호혜적 남북관계의 발전, 평화적 통일기반 구축의 3원칙을 정립했다고 언급했다.

 5대 핵심 추진과제로는 비핵화와 남북신뢰 구축의 선순환, 상호 존중에 기반을 둔 남북관계 정상화, 북한 주민의 인권 증진과 분단 고통 해소, 개방과 소통을 통한 민족 동질성의 회복, 국민·국제사회와 함께하는 통일준비 등을 설정했다.

권영세 장관은 발간사를 통해 "지난해의 성과를 바탕으로 북한의 도발에는 당당하게 맞서면서 긴 호흡으로 차분하게 새로운 통일 대한민국의 미래를 열어 나가겠다"는 뜻을 전했다.

이어 "통일백서 발간이 정부의 통일·대북정책에 대한 국민들의 이해를 높이고, 국민들과 함께 새로운 통일 미래를 열어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통일부 관계자는 "민간 전문가 의견을 충실히 담아 객관적으로 기술하는 한편, 국민들이 정책방향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알기 쉽게 작성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매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