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정신 헌법전문 수록 尹 입장 안 달라져"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대통령실은 18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5·18 정신 헌법전문 수록 원포인트 개헌' 제안에 대해 "국면 전환용"이라고 일축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5·18 정신 헌법전문 수록을 위한 원포인트 개헌은 현실적으로 말이 안 된다"며 "원포인트 개헌은 일종의 국면 전환용으로 활용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이어 "만약에 이것만 원포인트로 개헌을 하자고 하면 원포인트 개헌으로 안 끝난다"며 "개헌 논의로 발전될 수밖에 없고, 그 경우 블랙홀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개헌은 사회적 공감대를 얻을 때 본격적으로 논의할 수 있는 것이지, 5·18만 원포인트로 개헌하자고 하는 건 현실적으로 안 맞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5·18 정신을 헌법전문에 수록하자는 대통령의 입장은 달라진 게 없다"며 "5·18 정신이 자유민주주의 헌법정신이라는 건 대통령이 누차 강조했던 것이고, 헌법전문에 수록하자는 데는 이견이 없다"고 재차 강조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5·18 정신을 헌법전문에 수록하기 위한 원포인트 개헌을 제안한 것은 비리로 얼룩진 최근의 불리한 국면을 전환해보겠다는 꼼수"라면서 "이는 5·18 정신을 모독하고 훼손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매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