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진 "권성동 의원 방식으로 회기 잘라 영장실질심사"

'명낙회동'에 "혁신, 단합해 나가 윤석열 폭주 막기 위함"

'이재명 10월 퇴진론'에 "가상 소설 소환하는 건 부적절"

김영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영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친이재명계'로서 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을 맡고 있는 김영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31일 '8월 구속영장 청구설'이 제기된 이재명 대표와 관련해 "체포동의안 표결을 하지 않고 비회기를 만들어 영장실질심사를 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날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 "(이 대표가) 6월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불체포 권리를 내려놓겠다, 검찰 수사가 부당하긴 하지만 사법적 절차에 정당하게 참여해 수사를 받고 영장실질심사를 받겠다고 분명히 밝혔다"고 운을 뗐다.

구체적으로 "7월, 8월 비회기에 정당하게 영장을 청구해라, 그럼 나가서 실질심사를 받겠다는 취지였다"며 "8월에 보내면 여야가 합의해 (임시국회) 회기를 잘라서 영장실질심사를 받으러 나가겠다는 것이다. 예전의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 방식으로"라고 부연했다.

김 의원은 이 대표가 '기명투표 전환 필요성'을 거론해 일각에서 '비이재명계 색출을 위한 것'이란 비판이 제기된 것을 두고선 "가정법에 기반한 불필요한 논쟁"이라고도 지적했다.

이어 "검찰 수사가 과연 영장을 칠 수 있을 정도로 증거와 증인이 있는지도 불분명한 것 아닌가"라며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저렇게 거품 물고 나와서 민주당을 공격하는 이유도 제가 보기에는 영장을 치기에 충분한 증인과 증거, 합리적인 논거가 없기 때문에 이것을 정치적인 논리로 만들어서 사법 방해, 증거인멸 이런 방식으로 엮어가고 있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여권 성향의 정치평론가인 장성철 공론센터 소장이 이 대표의 '10월 사퇴설'을 거론한 걸 두고선 "가상의 소설"이라고 일축했다.

김 의원은 "전혀 논의된 바 없고 장성철 소장의 카더라 통신이나 술자리에서 하는 이야기를 가상의 소설을 이렇게 정치 영역으로 소환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지난 28일 진행된 이 대표와 이낙연 전 대표의 '명낙회동'에 대해선 "국민 신뢰를 만들어가는 첫 출발"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이재명 대표와 이낙연 전 대표가 이번 회동을 각각 '단합', '혁신'이라고 평가한 것을 두고 "서로 대립적인 지점이 아니라 동전의 양면"이라고 강조했다. 두 사람이 "혁신하며 단합해나가서 윤석열 폭주를 막기 위해 다음 총선에 이기자는 큰 그림에서 이야기를 한 것"이었다는 취지다.

향후 이낙연 전 대표의 역할과 관련해 "전직 당대표이셨기 때문에 매일매일, 직접적 의사결정 구조에 참여하는 건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면서도 "넓은 차원에서 민주당이 나갈 바에 대해서 이낙연 대표의 말씀이 대단히 중요한 부분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아울러 "연말연초 돼서 국민들에게 여러 가지 기구 등을 할 때 이낙연 대표께서 같이 참여하시는 것이 필요한 시기가 오면 그렇게 만들어서 퍼포먼스 있게 하지 않을까"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