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훈 전 해병대 수사단장(대령)이 11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 검찰단에서 조사에 앞서 변호인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2023.08.11.
박정훈 전 해병대 수사단장(대령)이 11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 검찰단에서 조사에 앞서 변호인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2023.08.11.

국회 국방위원회가 16일 오전 전체회의를 열고 고(故) 채수근 상병 사망사건 수사 외압 의혹을 논의한다.

여당이 더불어민주당의 단독 개의에 '합의된 일정이 아니다'는 이유로 반대하고 있는 만큼 여당은 물론 이종섭 국방부 장관 등도 참석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과 정의당 등 야당은 앞서 고 채수근 상병 사망 사건의 수사 외압 의혹에 대한 특검과 국회 청문회 개최를 주장하고 있다. 이번 사건 수사를 맡았던 박정훈 전 해병대 수사단장이 '집단항명 수괴' 혐의로 입건된 것은 '탄압'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여당은 민주당 국방위원들의 전체회의 개의 요구에 반발하고 있다. 한기호 국방위원장만 이날 전체회의에 참석해 사회를 보고 여당 국방위원들은 회의에 참석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 측 인사들도 참석하지 않을 전망이다.

여당 국방위 관계자는 뉴시스에 "야당이 여야 합의 정신을 무시하고 일방적인 개의를 요구했기때문에 여당과 정부는 참석하지 않는다"며 "단, 국방위원장만 회의진행을 위해 참석한다"고 전했다.

국민의힘 국방위원들은 이날 입장문을 내어 "민주당이 오늘 단독으로 국방위원회 소집을 강행했다"며 "국회의 오랜 전통인 여야 합의 정신을 무참히 짓밟은 반국회세력의 폭거이자 다수 의석을 앞세운 민주당식 독재가 또다시 시작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국방위는 지난주 여야 간사 합의를 통해 17일 법안심사 소위, 21일 결산 상정 및 채 상병 사건에 관한 현안질의, 22일~23일 결산심사 소위, 25일 결산 의결 및 추가 현안 질의 등 국방위 일정 및 안건을 확정한 바 있다"고 했다.

이들은 "민주당이 반협치를 자랑삼으며 국방위를 단독 소집한 것은 17일 검찰 출석 예정인 이재명 대표의 사법리스크 물타기용 꼼수라는 것은 삼척동자도 다 아는 사실"이라고 규정했다.

 

저작권자 © 매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