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국 징계엔 "민주당 도덕성 문제와 직결"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1일 오전 제주도청 4층 탐라홀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제주도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4일 당 일각에서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문제 삼아 윤석열 대통령 탄핵안을 발의하자고 주장한 데 대해 "총선 앞두고 강성 지지층만 바라보고 만족시킨다고 해서 당에 전혀 도움 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그는 이날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옛날에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 건드렸다가 한나라당이 어떻게 됐느냐"며 "2당으로 쭉 미끄러졌다"고 말했다.

조 의원은 "과연 윤 대통령이 국민의 생명과 안전 이런 걸 책임지고 있는 거냐 의문점을 표할 수밖에 없다. 불만이 있다"면서도 "탄핵이라면 중대한 헌법상 법률상 위반행위가 있느냐는 것(이 쟁점이다)"이라고 말했다.

이어 "(탄핵안) 발의야 2분의 1인 150석만 하면 되는데 의결을 하려면 3분의 2인 200석이 돼야 한다"며 "지금 여당이 100석이 넘는데 그러면 발의만 하고 기분 좋다 하고 끝낼 일인가"라고 지적했다.

조 의원 또 거액의 가상자산 보유 및 거래 논란으로 민주당을 탈당한 김남국 무소속 의원이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1소위원회의 징계 결정을 1시간여 앞두고 '총선 불출마' 선언을 한 것과 관련해서 "탈당할 때 했다면 훨씬 더 진정성 있지 않았을까 아쉬움이 든다"고 언급했다.

그는 "5월 초 코인 문제가 불거지고 김 의원이 정치생명을 걸겠다고 하고 모든 자료를 공개하고 검증에 임하겠다고 했다"며 "그런데 이후에 자료 제출을 제대로 안 한다는 이야기만 계속 나온다. 그때그때 미봉책으로 계속 대응을 해왔다"고 꼬집었다.

이어 "이것 때문에 혁신위원회도 생겼다. 당의 도덕성 문제와 직결된 것"이라며 김 의원이 탈당했지만 민주당과 떼어 볼 수 없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매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