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사노조가 충북도교육청의 아침 간편식 TF 회의 보이콧을 선언했다.

도교육청이 지난 8월 14일 교원과 공무직 등 학교 관계자들이 참석한 1차 TF회의에서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회의를 진행한다고 했지만, 9월 26일 열린 2차 회의에서 아침 간편식을 가정 배송이 아닌 학교에서 지급하겠다는 방침을 미리 결론 내놓고 회의를 진행해 밀어붙이기식 일방 행정으로 회의 참가자들을 들러리로 세우는 우를 범했다는 게 이유다.

교사노조는 27일 성명을 내고 "도교육청은 완제품 제공, 교실 배식 배제 등 구체적인 시행방식까지 결정했지만, 결론을 숨긴 채 모든 것이 열려 있다는 듯 회의를 개최해 왔고, 회의를 통해 의견을 듣고 의사결정을 할 것이라고 호도해 왔다"고 말했다.

이어 "1차 회의에서 교사노조를 비롯한 대다수 참가자는 아침 결식아동 등 꼭 필요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희망자만 가정으로 배송하는 방식을 요구했지만, 2차 회의에서는 이에 대한 논의 없이 충북도와 교육청은 학교에서 아침 간편식을 지급하는 방식을 확정 짓고 세부방안을 협의하는 절차로 진행했다"고 비판했다.

그리고 "2차 TF회의에 참가한 대부분의 학교 관계자들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고, 이에 반발해 2부 분임토의에는 보이콧을 선언하며 퇴장했다"며 "이는 충북도와 교육청이 일방적으로 아침 간편식을 시행하면 학교 업무로 수용하지 못하겠다는 보이콧 선언"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교사노조 관계자는 "늘봄 정책과 함께 아침 간편식 정책은 부모와 아이를 위한 복지정책인 듯 포장하고 있지만, 비정한 정책"이라며 "부모와 함께하는 시간을 많이 주는 것이 진정한 복지다. 이것이 진정 수요자 중심 아침 간편식 정책인지 되묻고 싶다"고 말했다.

끝으로 "아침 간편식 사업은 교사들의 업무 가중은 물론 수업 활동과 생활지도를 침해할 것이 분명하다"며 "아침 간편식 사업을 진정 수요자 중심으로 추진하고 싶다면 교육공동체가 동의하는 희망 학생만 가정 직배송 방식으로 전환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