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양을 재출마? 출마할지 고민해야" 강조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0일 이재명 대표가 '우리 안의 작은 차이를 넘어서자'고 발언해 당내 통합을 주문한 것이 아니냐는 일각의 해석을 두고 "말보다 행동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조 의원은 이날 라디오방송인 '김태현의 정치쇼'에서 "이 대표가 한 달 이상 만에 공개적으로 마이크 잡고 발언하면서 '강서 가서 수박들 다 깨부수자' 그렇게 얘기할 수 없는 것 아닌가. 통합, 원팀을 강조할 수밖에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전날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유세현장을 찾아 "우리 앞에 거대한 장벽이 놓여 있다. 그 장벽의 두께와 높이가 점점 커지고 있다"고 했다.

이어 "그러나 우리가 좌절하지 않고 우리 안에 작은 차이를 넘어서서 함께 손잡고 반드시 넘어야 하지 않겠나. 여러분께서 넘어줄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이 대표가 체포동의안 가결 사태 이후 깊어진 당 내홍을 수습하려는 의지를 보이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하지만 조 의원은 이 대표가 친명계 인사들을 제외한 송갑석 최고위원 등 비명계 지도부의 사표만 수리한 것을 두고 "당의 통합보다는 장악력 강화, 또 강성지지층의 요구에 계속 적극적으로 응하고 단일대오로 가려고 하는 것 아닌가 유추한다"고 발언했다.

그는 "(이 대표가) 통합메시지 자체를 별로 안 낼 것 같고, 언급은 안 할 것 같다"며 "하더라도 나머지 지도부, 원외세력, 강성지지층 이게 사실상의 이 대표를 지탱하는 친위부대인데 이 대표 당신은 통합 얘기하고 자기 친위부대들은 반대의 목소리를 하는데 그걸 그냥 가만히 놔둔다면 이걸 어떻게 해석해야 하나"라고 반문했다.

조 의원은 총선이 가까워지면서 의원들을 향해 험진 출마론이 요구되고 있는 가운데 이 대표는 재출마 여부부터 고민해야 한다고 시사했다.

그는 "당신이 판단할 건데 과연 계속 출마를 해서 국회의원 배지를 달고 있는 게 자신과 당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을 하지 않을까 싶은 그런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이어 "(이 대표가) 재보궐에서 당선되고 대표에 올라가고 한 이후에 보여왔던 행적들에 대해서 국민들께서는 당대표 보위, 방탄에 주력하느라고 민생을 놓치고 있다는 평가가 꽤 있다"며 "그런데 또 같은 지역에 출마를 할 경우에 '그것을 이어가려고 하는구나'라고 공격을 해도 할 말은 별로 없지 않을까"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매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