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왼쪽)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왼쪽)

더불어민주당은 7일 서울~김포 지하철 5호선 연장안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면제를 위한 관련법 처리를 당론 채택하겠다고 밝혔다.

최혜영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예타면제관련 법안을 당론 채택해서 진행할 것"이라며 "여당도 논의를 추진하고 당론 채택해달라"고 밝혔다.

이는 경기 김포갑을 지역구로 둔 김주영 의원의 요청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김 의원은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지하철 연장안 예타 면제를 위한 국가재정법 개정안을 여야 모두 당론 채택해 올해 중 본회의에서 처리하자고 촉구했다.

최 원내대변인은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탄핵 추진과 관련해선 "내일 의원총회에서 (논의가)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민주당은 이 위원장 탄핵소추안을 당론 채택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며, 이르면 오는 9일 본회의에서 탄핵안을 처리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 위원장과 함께 한동훈 법무부장관 탄핵하는 안도 검토 중이다. 최 원내대변인은 '논의하는 탄핵 대상은 이 위원장 한 명이냐'는 질문에 "대상은 정해져 있지 않고 의총에서 논의될 예정"이라고 답했다. 이어 '한 장관도 포함될 수 있다는 뜻이냐'는 질문에 "그렇다. 한 명이 아닐 수도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개 식용을 금지하는 법안도 당론 추진할 계획이다. 최 원내대변인은 "법안에 관해 건의가 많이 있었다"며 "당론을 채택하는 게 어떻겠냐는 의견이 나와서 의총에서 논의하려고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매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