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병도 더불어민주당 전략기획위원장.
한병도 더불어민주당 전략기획위원장.

더불어민주당 총선기획단이 24일 최근 당내외 인사들의 '설화 논란'이 불거진 것과 관련해 "후보자 언행 검증을 강화하고 공천심사에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총선기획단 간사인 한병도 전략기획위원장은 이날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뒤 취재진과 만나 "총선기획단은 부적절한 언행과 관련해 후보자의 검증을 강화하기로 했다"며 "공직자 후보자 검증위원회에 부적절한 언행을 한 후보자 검증을 강화할 걸 요청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한 위원장은 "당은 공직자 윤리의식 및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막말, 설화 및 부적절한 언행을 검증위 단계부터 검증하고 공천심사에 반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공직자 선거 후보자 검증 신청서약서에 공직자 윤리의식 및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막말, 설화, 부적절한 언행을 하지 않는단 내용을 포함하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설화 논란 방지를 위해 구체적으로 공직선거 후보자 검증 신청서 서약서에 해당 내용을 명시하도록 하겠다는 것이 한 위원장의 설명이다.

그는 "민주당 후보가 되기위해선 부정부패, 젠더폭력, 입시부정, 공직윤리위반 등을 서약서에 제출하게 돼 있는데 향후 막말 설화 관련한 내용도 추가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설화 논란 등이) 확인될 경우에 후보자 자격심사를 통과하더라도 선거일 이전에 후보 사퇴, 당선 후에 의원직 사퇴를 포함한 당 결정에 따를 것을 서약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