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영덕 더불어민주당 의원
윤영덕 더불어민주당 의원

더불어민주당은 11일 현역 의원 하위 20% 평가자에게 결과를 통보하고 총선 불출마를 권고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 "사실 무근"이라고 일축했다.

윤영덕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 후 브리핑을 통해 "민주당 선출직 공직자 하위 20% 관련 일부 언론 보도는 전혀 근거 없는 오보"라고 말했다.

그는 "어제 당 공보국에서 공식적으로 말한 바와 같이 (하위 20% 대상자) 평가는 마무리가 돼 밀봉된 상태"라며 "(해당 언론 보도는) 전혀 사실무근이고 정정 요청을 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민주당은 전날 당 평가감사국이 현역 의원 평가를 마치고 하위 20% 대상자에게 결과를 통보했다는 내용이 보도되자, 공지를 통해 하위 20% 평가자에게 결과를 통보한 사실이 없으며 불출마를 권고한 바도 없다고 했다.

최근 당 지도부가 병립형 비례대표제 회귀 대신 현행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유지하는 방침으로 기류를 선회했다는 보도에 대해선 "아직까지 선거제도와 관련해 방향이 확실하게 잡혔다거나 그런 상황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선거제와 관련해서는 당내 다양한 의견들이 있었고, 지금도 다양한 의견들이 존재한다"며 "여야 간 협상 진행 과정을 보면서 선거제 관련 총의들을 모으는 기회를 가질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윤 원내대변인은 또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전날 산업은행 본점의 부전 이전을 완성하시기 위해 국회에 계류 중인 산업은행법 개정안을 통과시키겠다고 밝힌 것에 대해 "대통령 따라 배우기를 좋은 것만 하셨으면 좋겠다"고 지적했다.

그는 "요즘 대통령이 업무 보고를 받으면서 총선용 포퓰리즘 정책이라고 의심 사기에 충분한 정책들을 남발하고 있다"며 "면밀한 검토 없이 표가 될 것 같은 것들을 마구 던지는 그런 형태가 반복되는 것에 대해 유감을 표명한다"고 했다.

정부여당의 제2부속실 설치 및 특별감찰관 임명 언급에 대해선 "대통령실이 알아서 결정할 문제"라면서도 "윤석열 정부 출범 시기부터 현재까지 대통령과 배우자의 일정을 섞어서 일처리를 하는 방식은 온당치 않다"고 비판했다.

윤 원내대변인은 "특별감찰관은 윤 대통령 공약 사안이고 한동훈 위원장이 추진을 해보겠다고 하니 저희는 협의 요청이 들어오면 그때 가서 판단을 해볼 것"이라며 "(다만) 특검과 연계해 얘기하고 싶어하는 것 같은데 이것은 별개의 사안"이라고 짚었다.

더 나아가 "자꾸 다른 문제를 연계해서 사안을 호도하려는 방식은 물귀신 작전도 아니고 정부여당의 책임 있는 자세가 아니라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