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석 전 비서실장 공격 격화에 "능력으로 경쟁해야"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30일 공천을 앞두고 임종석 전 비서실장 등 친문 인사들을 향한 친명계의 공격이 거세지고 있는 것에 대해 "민주당이 필패하는 길이다"고 비판했다.

고 최고위원은 이날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나와 이재명 대표 측근인 김지호 당대표 정무부실장이 임 전 실장을 공개 저격한 것을 거론하며 "친명 친문 프레임에 들어가지 않으려는 노력을 하셔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친명이든 친문이든 가리지 않고 기준과 원칙에 어긋나는 행위를 했을 때 이야기하는 것이 필요할 테지만 갑자기 친문은 거기에 가면 안 된다라는 프레임을 우리 스스로 씌우는 것은 굉장히 어리석은 행동이라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친명계 일부는 문재인 정부에서 윤석열 당시 검사를 검찰총장으로 발탁한 것이 정권교체의 계기가 됐다며 문 정부 청와대 출신 인사들은 총선에 출마하면 안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와 관련 친명 원외 조직인 '민주당혁신행동'은 임종석·노영민 전 실장을 공개 저격하며 "윤석열을 발탁한 진실부터 밝히라"며 "윤석열 정권 탄생에 기여한 사람들이 반성도 부끄러움도 없이 앞다퉈 출마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비난했다.

고 최고위원은 "친문 대 친명으로 격화되는 것을 (문재인 청와대 출신) 그분들도 원치 않아 하기 때문에 저항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그 프레임에 빠지는 것은 민주당이 필패하는 길이기 때문에 별로 옳은 방향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임 전 실장 등 586(50대·80년대학번·60년생) 운동권 세대를 향한 당내 불출마 요구에 대해서도 "앞물을 뽑아낸다고 해서 (세대)교체가 되지 않는다"며 "본인의 경쟁력과 능력으로 밀어낼 수 있는 노력을 하는 것이 훨씬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매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