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국민의힘 지도부는 5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10 총선에 적용할 선거제로 현행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유지를 결정하자 긴급 회의를 소집했다.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여당 간사인 김상훈 의원 등과 회의를 진행했다.

앞서 이 대표가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유지를 선언한 이후 이에 대한 당 대응 방향을 논의하고자 자리를 만든 것으로 풀이된다.

김 의원은 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권역별 병립형 (비례대표제로) 이미 양당 지도부가 사전 협의해서 그 안이 나왔고, 우리 당은 지난 9월 의총을 통해 추인을 받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5개월 넘게 아무런 입장 정리를 못 하다가 오늘에서야 결국 준연동형으로 가겠다는 것은 여태까지 민주당의 입장 정리를 기다렸던 우리 당으로서는 굉장히 안타까운 상황"이라고 전했다.

또한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는 국민은 알 필요 없다는 선거제 아니겠나"라며 "그런 선거제를 다시 채택한 배경은 아마 이 대표가 재야단체 소위 2중대 정당 그런 데에 기가 꺾인 결과가 아닌가 판단한다"고 꼬집었다.

앞으로 대응 방향에 대한 질의에는 "선거제와 관련된 새로운 방식의 협상이 없다면 현행 공직선거법으로 선거를 치르는 게 되기 때문에 별도 협상은 필요 없는 상황"이라고 답했다.

김 의원은 이날 오후 2시 기자회견을 열고 이와 관련된 당의 입장을 추가로 내놓을 예정이다.

 

저작권자 © 매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