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해답 함께 찾는다

충청북도교육청은 20일 교육 부문에서 공론화하고 싶은 주제를 찾는다고 밝혔다.

공론화는 도민 등 누구나 참여해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토론을 진행하는 과정으로, 공론화하고 싶은 주제가 있는 사람은 충북교육청 누리집과 블로그, 페이스북 등을 방문해 팝업창을 클릭해 주제를 입력하면 된다.

학생, 학부모, 교직원은 물론, 일반도민까지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도교육청은 3월 15일까지 공론화 주제를 모은 뒤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하여 의제를 선정해 토론회와 설문조사 등을 거쳐 공론화를 추진한다.

공론화의 전 과정은 투명하고 객관적인 공론화 과정을 위해 전문업체를 통해 진행이 되며, 전문업체는 공개입찰과 협상에 의한 계약방식으로 선정하게 된다.

도교육청은 전문업체를 통해 10월 말까지 공론화를 마무리하고 공론화 결과를 정책에 반영할 예정이다.

도교육청은 지난해 '교육주체 간 관계 회복방안'을 놓고 처음으로 공론화를 추진해, 2023.충북교육 공론화위원회로부터 ▲교사 훈육권 보장방안 시행 ▲교육공동체 회복을 위한 약속문 작성 ▲지속적인 교육민원 체계 및 제도 개선 ▲중재위원회 의무화 논의 검토 후 시행 등을 권고받았다.

한백순 정책기획과장은 “도민, 교육공동체가 함께해 교육정책의 수립과 집행의 과정에 참여하며 민주적 숙의과정을 통해 갈등을 사전에 예방하고 해결하는 것이 공론화의 지향점”이라며 “많은 도민이 참여해 지속가능한 충북교육을 만들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