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농도 오존 측정지역 대기오염물질 특성 및 사례 분석 등 6개 연구

충북 보건환경원 전경.
충북 보건환경원 전경.

충북도 보건환경연구원은 21일 연구원 대회의실에서 유관기관 관계자 및 타 시도 보건환경연구원 직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1년 동안 추진한 조사연구사업 우수 연구논문 발표회를 개최했다.

이번 발표회는 보건ㆍ환경 분야 조사연구 논문 정보공유 및 활용방안 모색을 위해 마련됐다.

2023년도 조사연구사업 12개 논문 중 도내 대학 관련 분야 교수 4명에게 1차 심사를 통해 선정된 6개 우수 논문은 ▲도내 하수처리장유입수에서 검출된 감염병 병원체의 유전학적 특성 연구, ▲도내 유행 코로나19바이러스의 유전학적 특성 연구, ▲쌈 채소류의 계절별 잔류농약 검출 비교 연구, ▲쓰레기매립장 침출수 오염물질 발생 특성 연구, ▲시멘트 소성시설 연소 조건에 따른 대기오염물질 발생 특성(Ⅱ), ▲고농도 오존 측정지역 대기오염물질 특성 및 사례 분석이다.

이날 연구원은 이날 1차 심사를 통과한 연구논문 6편에 대해서 발표와 심사위원의 평가를 실시하여 우수자에게 도지사 상장을 수여하기로 했다.

연구 결과는 보건ㆍ환경 분야의 시책 수립 자료로 활용하고, 우수 논문은 연구원보에 게재하여 도, 시ㆍ군 및 각 시ㆍ도 보건환경연구원 등 유관기관에 배부할 계획이다.

김종숙 보건환경연구원장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생활 밀착형 연구 과제를 발굴하고 연구하여 도민들의 보건 향상과 청정 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