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교육청의 9월 1일자 조직개편안이 충북도의회 상임위원회를 통과했다.

도의회 교육위원회는 14일 349회 임시회 3차 교육위원회에서 교육청이 제출한 '충북도교육청 행정기구 설치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을 원안대로 가결했다.

쟁점으로 부상했던 이른바 '장학관 공보관'은 없던 일이 됐다.

"9월 정기인사 때 교육전문직(장학관)을 공보관에 배치할 계획이 있느냐'는 교육위 이종욱 부위원장의 질문에 도교육청 관계자는 "그럴 계획 없다"고 답변했다.

교육청은 종전까지 교육행정직 서기관(4급)이 맡는 공보관을 교육전문직(장학관)으로 교체하는 방침을 세웠었다.

일선학교 근무 경험이 있고 교육현장의 실정을 일반직보다 더 잘 아는 장학관이 공보관을 맡으면 지금보다 대언론 홍보활동이 강화될 것이라는 게 교육청의 주장이었다.

하지만, 새누리당 소속 의원들은 특정 교원단체 소속 교원이나, 교육감과 이념적 코드가 같은 특정인물을 홍보라인에 넣으려는 불순한 의도라면서 장학관 공보관을 포기하지 않으면 조직개편안을 승인하지 않겠다는 태도를 보였다.

교육청 조직개편안의 요체는 교육국이 처리하는 학교급식, 학생복지, 교육공무직 지원·관리 업무를 행정국으로 옮기고 재난대응 업무와 학교안전관리 업무를 처리할 '재난안전과'를 교육국에 신설하는 것이다.

직속기관도 흡수·통합 형식으로 구조조정하는 내용도 담았다. 미원도서관을 중앙도서관 분관으로, 학생교육문학관을 학생교육문화원 분원으로, 중원도서관을 충주학생회관 으로, 제주수련원을 학생해양수련원 분원으로 흡수하는 게 직속기관 구조조정의 핵심이다.

보령교육원과 제주교육원을 통합해 학생해양수련원을 신설하고, 청명학생교육원은 대안중학교로 전환한다.



 

저작권자 © 매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